아래와 같이 신규메일시스템을 오픈하였습니다.

사용자가 직접 신규메일 계정을 생성하면기존 메일대신 신규메일로 수신됩니다.

신규메일 생성전에는 포털>메일>Gmail 메뉴(또는 www.gmail.com)에서 기존 메일을 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기간 내에 계정을 생성하지 않으면 메일 유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
아 래 -


○ 신규메일 생성기간 : 2022년 9월 26일 ~ 2022년 11월 31

○ 신규메일 생성경로 포털 메일 신규메일 생성/이동

○ 신규메일 매뉴얼

1. 신규메일 신청방법 매뉴얼: [교직원-하이웍스메일https://url.kr/hvbjzy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[학생-네이버웍스메일https://url.kr/bwsyat 

2. 신규메일 사용 및 이관 매뉴얼https://koreaoffice.sharepoint.com/sites/mailinfo 

★ ID@korea.edu 계정([포털KUPID]-[Office365]에 클릭)으로 로그인하셔야 매뉴얼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   해당 링크로 확인이 어려우신 분들은, 게시글 하단에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.

    - 첨부파일:  '고려대학교 신규메일 생성 매뉴얼 모음.zip​' 

3. 모바일용 앱 : [교직원-하이웍스메일공공기관용 하이웍스 (오피스 주소:korea.ac.kr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[학생-네이버웍스메일네이버웍스 NAVER WORKS

신규메일 관련 동영상 

  1. - 신규 이메일 계정 생성과 2차인증 설정: https://youtu.be/DPRoAtZwavg 

  1. - 구글에서 하이웍스로의 이메일 이관 https://youtu.be/wf8111nlx3U   

  1. - 신규메일 이전 안내 동영상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ow8_qDLTU2U 


○ 부서공용ID의 경우 '1. 하이웍스메일 회원 가입과 로그인(클릭)' 매뉴얼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 

   부서공용ID도 2단계 인증(OTP)을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.


감사합니다.




도입근거 및 메일 변동사항


1. 근거 - 교육부 지침 및 구글 정책 변경 

 

변경 전 

변경 후 

교육부 지침 

(발표: ‘21.1) 

고등교육기관 업무용 메일  

:클라우드 보안인증 미획득 

메일 사용 가능 

고등교육기관 업무용 메일  

:클라우드 보안인증 미획득 

메일 사용 불가능 

(구글은 보안인증 획득 계획 없음) 

구글 정책 

(발표: ‘22.7) 

용량 : 무제한 
요금 : 무료 

용량 : 고려대학교에 100TB 할당  
요금 : 100TB 이상 사용 시 과금 

(현재 본교 사용량 : 3.23PB) 

적용일자 : 2022년 12월 1일 

참고사항 

- [디지털정보처장] 이메일 이전계획 공유 동영상: 바로가기(클릭) 

- 교육부 지침 전문: 바로가기(클릭) 

- 구글 정책 변경 개요: 바로가기(클릭) 

 

 

2. 신규 메일 도입(교직원 업무용 메일과 학생 메일 이분화)  

 

교직원(재직, 명예/정년퇴직) 

학생(재학, 수료) 

메일 

가비아 하이윅스 메일 

용량 : 무제한 

네이버 네이버웍스 메일 

용량 : 30GB 

(졸업생 조건부 사용) 

신규메일 

오픈일자 

2022.09.26(월) (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) 

구글메일 종료 일자: 2022.12.01(목) 

협업도구 

- 구글 협업도구(구글 드라이브, 캘린더, 독스, 스프레드시트, 폼즈, 캘린더 등) 은 12월 1일 이후 정상이용 불가능 

→ Office365, 네이버웍스로 대체하여 사용합니다.  

참고사항 

• 대상자: 교직원 

- Outlook, 선더버드, 애플 메일, 삼성 메일 등 타메일 프로그램, ‘메일 가져오기’ 기능 사용 불가능 (IMAP/POP3 기능 사용 불가능) 

→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.

- 메일 로그인시 2단계 인증 필수 사용 (구글 OTP 사용)

 ※ 업무용 메일에만 위 내용 적용 (학생용 메일은 해당없음) 

대상자: 고려대학교 구성원 전체 

- 졸업, 퇴직 후 1년까지 신규 메일 생성 및 사용가능 

 (퇴직한 지 1년 이상된 퇴직자는 신규메일 이용 불가능-일반퇴직자에 한함.) 

- 모바일 메일 전용앱 (교직원: 하이웍스 앱/학생: 네이버웍스)  사용가능 

- 졸업생 중 학교메일을 계속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,  포털을 통해 신규메일 계정 신청 가능

  

3. 사용자별 메일 이관 매뉴얼: 메일 백업 및 이관, 신규메일 계정 생성은 사용자가 직접 진행하므로

원할한 메일 이관을 위해 미리 메일 정리를 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. 

* 신규메일로의 이관은 2022년 9월 26일부터 공유드릴 예정입니다. 

고려대학교 지메일 사용자 

올드메일 사용자 

Office365(@korea.edu) 사용자 

Webmail.korea.ac.kr 사용자 

구글 드라이브 백업 삭제 방법 

 

※ 기타사항 (Office365 메일 서비스 종료 안내해당자에 한함.)_2022.09.21 update

 서비스  종료 항목

 대상자: 고려대학교 협업도구 Office365 이용자 전체 

- Office365(@korea.edu) 메일 종료 

  Office365메일

종료 관련

 - Office365(@korea.edu) 메일일자 연기

 

 기존안

 변경 사항

 메일 시스템 정지 일자 

 2022.09.26 

Office365(@korea.edu) 

메일 종료 연기 

추후 안내 시 까지 

기존 Office365 메일 유지  

 메일 시스템

종 종료 일자

 2022.09.26 

 Office365 ID

변경작업 관련

 - Office365(@korea.edu) ID 변경작업 연기 

 

 기존안 

 변경 사항 

Office365(@korea.edu)

ID 변경 작업

 2022.09.23-25

 ID 변경작업 연기 

추후 안내 시 까지 

기존 @korea.edu ID 유지 


 신규메일 전환 자주 묻는 질문(클릭) 

문의처 : 디지털정보처 데이터Hub팀 (Tel)02-3290-4187, 4777, 4183, 4182)